본문 바로가기

요리

포슬포슬 파삭하게 감자찌는법 감자요리

728x90


안녕하세요.
굳세어라 변 여사입니다.
조그만 텃밭에서 감자
농사를 지었어요.
가족들끼리 먹기위해
밭고랑 한줄을 감자농사로
지었어요.


며칠 전 감자 수확을
했어요.
크기별로 감자농사가
잘 되었어요.
초보 농사로 감자농사는
처음인데 감자가 땅의
기운을 받고 잘 자랐어요.
수확물이 약 50kg정도
되네요.


감자로 만드는 감자요리를
좋아해요.
감자전, 감자옹심이
찐감자, 감자짜글이
감자볶음 등 감자요리를 좋아합니다.
담백하게 감자를 포슬포슬
알맞게 쪄서 고추장에
찍어먹으면 맛있어요.


찐감자는 지역에 따라
소금이나 고추장에
찍어 먹는데 저희
지역에서는 고추장에
찐감자를 찍어서 먹어요.
따뜻할때 찐감자를
고추장에 찍어 먹으면
완전 별미입니다.
포슬포슬 알맞게
감자찌는법 알아보겠어요.


■찐감자 요리

감자4개
찜기 냄비
고추장


중간 크기의 감자4개
찬물에 잘 씻어줍니다.
감자껍질에 묻어있는
흙을 잘 씻어줍니다.
감자는 껍질채로 찜기에
찌도록 하겠습니다.


칼로 감자껍질 표면에
열십자(+)를 내어 줍니다.
너무 깊숙이 내지말고
겉표면에 살짝 칼로
열십자(+)를 냅니다.
감자가 익었을때
감자껍질을 벗기기
쉬워요.
찜기에 감자를 넣고
불을 켜 줍니다.
찜기 두껑을 닫고
감자를 약20~30분간
찜기에 쪄 줍니다.
김이 오르면 중불로
감자를 쪄 줍니다.


젓가락으로 찔러 보았을때
감자의 중앙면이 약간
서걱거리는 느낌이 들면
1차 찌기는 성공입니다.


찜기두껑을 비스듬하게
약간만 열린 상태에서
약불로 불의세기를 줄인 후 약10분간 뜸을 들입니다.
이렇게 하면 수분이
증발하면서 감자가
포슬포슬하게 잘 쪄집니다.
2차 감자찌기 성공입니다.


감자가 포슬포슬 알맞게
잘 익었어요.
감자껍질에 열십자(+)로
칼집을 내었더니 껍질이
잘 벗겨지네요.


고추장과 같이 내어
찐감자를 찍어먹어요.
담백한 감자와 고추장
맛의 조화가 상상
이상으로 맛있어요.
찐감자는 따뜻할때
바로 먹어야 더 맛있어요.


찐감자로 쪄서 감자를
먹을때는 껍질이 두꺼운
감자가 전분이 많고
수분이 적어서 맛있어요.
직접 농사지은 감자로
감자요리해 먹으니
더 맛있게 느껴집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