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

가을무로 깍두기 담갔어요

728x90


안녕하세요.
굳세어라 변 여사입니다.


 

 



요사이 가을무 햇무가 많이
나왔어요.
가을무는 보약이라는데
가을무로 깍두기를 담갔어요.
무는 디아스타아제라는 소화를

좋게 하는 효소 성분이 들어 있어요.



 

 

 


무 1kg으로 깍두기를 담가
놓으면 한동안 먹을 수 있어요.
시어머니 반찬을 만들어
드리는데 치아가 좋지 않아요.
무를 나박하게 썰어서 먹기
좋도록 만들었어요.
매운 것을 좋아하지 않아서
고춧가루를 알맞게 넣었어요.



 

 



가을에 나온 햇무로 깍두기를
만들어 보겠어요.
가을무로 깍두기 담그는 재료
알아볼까요?



 

 



■재료 : (계량/종이컵 / 밥숟가락)
무 1kg 양파 반개 대파 1/2개
고춧가루 3컵 소금 1/2컵 매실액 1
새우젓 1 멸치액젓 1 설탕 1/2
밀가루풀 1/2컵 다진 마늘 1


 

 



먼저 무 1kg은 나박하게 썰었어요.
먹기 편하도록 보통 때 먹던 깍두기
보다 얇게 나박하게 썰어서
준비했어요.
양파 반개와 대파도 가늘게
채로 썰었어요.
쪽파가 있으면 같이 넣어줍니다.
없어서 넣지 못했어요.



 

 


소금 반 컵으로 약 30분 간
절여줍니다.
나박하게 썰어서 빨리
절여집니다.
절여진 무는 흐르는 물에
2-3번 헹구어서 채에 받혀
물기를 제거해 줍니다.



 

 



물 200cc에 밀가루 반 스푼을
넣어서 밀가루풀을 쑤어줍니다.
중불에서 3-4분이면 풀이
쑤어집니다.
식혀서 준비합니다.



 

 



깍두기를 버무릴 그릇에
새우젓 1스푼 멸치액젓 1스푼
다진 마늘 1스푼 설탕 1/2스푼
매실액 1스푼을 넣어서 서로
잘 섞어줍니다.
모든 재료가 준비되었어요.




 

 




잘 절여서 물기를 뺀 무는
고춧가루 3스푼으로 먼저
버무려줍니다.
빨갛게 고춧가루 물을
먼저 들여줍니다.
고춧가루 물이 절여진 무에
빨갛게 잘 들었어요.



 

 




빨갛게 고춧가루에 버무린
무에 준비된 양파 대파 식힌 풀
잘 섞어놓은 양념들을 모두
넣어서 서로 잘 버무려줍니다.



 

 



빨갛게 고춧가루 물이 든
깍두기가 다 만들어졌어요.
가을 햇무로 담근 가을 깍두기
입니다.
나박하게 썰어서 먹기 좋아요.



 

 



깍두기를 만들어 따뜻한 밥과
함께 먹으면 가을 보양식이
따로 없어요.
소화도 잘되고 여러 날 두고
먹기도 좋은 깍두기입니다.
실온에 반나절 보관했다가
냉장고에 넣어 놓고 먹으면
됩니다.
한동안 깍두기 잘 먹겠어요.



 

 



728x90